신경외과 이신헌 교수
  신경외과 이신헌 교수

중앙대학교병원 뇌혈관센터(센터장 남택균) 신경외과 연구팀(이신헌 교수(제1저자), 최현호 교수(책임저자), 남택균 뇌혈관센터장)이 최근 ‘75세 이상 고령의 비파열성 뇌동맥류 환자의 치료에 있어서 저용량 프라수그렐 요법의 안전성과 효과를 입증’한 연구 논문을 발표했다.

연구팀은 시술 전 저용량 ‘프라수그렐’을 포함한 이중 항혈소판제 요법을 투여받은 ‘비파열성 뇌동맥류’ 환자 200명 중 75세 이상 고령 환자와 75세 미만 대조군 환자를 대상으로 코일색전술 후 치료 결과를 비교 분석했다.

그 결과 전체 비파열성 뇌동맥류 환자 중 9명(4.5%)에서만 혈전 색전(7명, 3.5%)과 출혈(2명, 1.0%) 등의 합병증이 발생하였으며, 75세 이상 노인 그룹(2.6%)과 75세 미만 대조군(5.0%) 간의 전체 합병증 발생률에서 유의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또한, 코일색전술 시 스텐트 보조 시술을 받은 환자에서도 75세 이상 노인군(0%)과 75세 미만 대조군(1.6%) 사이의 합병증 발생률에 차이는 크게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신헌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저용량 ‘프라수그렐’을 투약해 코일색전술 치료를 받은 75세 이상 고령 환자와 75세 미만 환자의 합병증 발생률이 차이가 없는 것으로 확인됨으로써 고령의 비파열성 뇌동맥류 환자 치료에 있어 안전성과 효과를 입증하게 됐다”고 말했다.

최현호 교수는 “고령의 뇌동맥류 환자의 코일색전술 시 투여받는 혈전억제제는 안전하면서도 효과적이어야 한다”며, “이번 연구로 75세 이상의 고령의 환자라도 저용량 ‘프라수그렐’ 요법을 통해 코일색전술 시 혈전색전증의 위험을 낮추면서도 출혈 합병증을 줄일 수 있어 뇌동맥류의 적극적인 치료를 시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구 논문은 SCI급 국제저널인 ‘임상신경방사선학술지(Clinical Neuroradiology)’ 최신호에 게재되었으며, 논문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지난 3월 12일 이신헌 교수는 대한노인신경외과학회 명지성모 남천 학술상을 수상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